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눈사람을 부수는 사람들.jpg

by lovelykorean 2024. 12. 2.

목차

    반응형

    눈사람을 부수는 사람들.jpg

    눈사람
A씨는 폭설이 내린 다음날 남자친구와 거리를 걷 다가, 길가에 놓인 아담한 눈사람을 사정없이 걷어 차며 크게 웃는 남자친구를 보고, 결별을 결심했다.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하진 않았다. 저 귀여운 눈사 람을 아무렇지 않게 파괴할 수 있다는 게 놀라웠고, 진심으로 즐거워하는 모습이 소름끼쳤으며, 뭐 이 런 장난가지고 그리 심각한 표정을 짓느냐는 듯 이 죽거리는 눈빛이 역겨웠다. 눈사람을 파괴할 수 있 다면 동물을 학대할 수 있고 마침내 폭력은 자신을 향할 거라는 공포도 입에 담지 않았다. 단지 둘의 사 이가 더 깊어지기 전에 큰눈이 와주었던 게 어쩌면 다행이었단 생각이 들 뿐이었다.

    눈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어차피 곧 녹아 사라지고 없어질 존재이다.

    생명을 가진 것도 아니고, 사람도 아니며, 애정을 가질 필요조차 없는 존재이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굳이 눈을 뭉쳐 사람의 형태로 빚으며 '눈사람(SnowMAN)'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이것을 파괴하는 사람에게 분노를 쏟아내는가?

    우리는 왜 눈사람 부수는 사람을 보면서 분노하고 소름이 끼치고 손가락질을 하는가?

    그것은 일개 무생물 덩어리에게까지 감정을 이입하는 인간의 과도한 공감능력의 유무를 떠나, 창조와 파괴에 들어가는 공력이 얼마나 차이나는지도 판가름하지 못하는 저지능과 공격성, 파괴본능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사람 부수는 사람들은 변명한다.

    왜 길거리에 쓰레기 덩어리를 쌓아놓아 보행을 방해하고, 굳이 정성을 들여 만들어 작품인냥 교묘하게 위장을 하는 바람에 치우기도 불편하게 만드느냐고.

    내가 이것을 부수는 것이, 환경 미화원이 길거리를 청소하는 것과 다를 게 무어냐고.

    사람은 똑같은 사물을 보고서도 다른 것을 느낀다.

    깡패가 스님을 보면 사기꾼 땡중 중놈 새끼가 보이고, 스님이 깡패를 보면 타고난 불심이 내재되어 있는 보살님이 보인다.

    귀여운 강아지에게 마음의 치유를 받은 경험이 있어 강아지만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웃음이 절로 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릴 적 개한테 물린 트라우마로 인해 개만 보면 치가 떨리고 모조리 패 죽이고 싶은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라는 사물의 본질은 사실 하나일 뿐인데,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그것은 귀여운 강아지가 될 수도, 지옥견 케르베로스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장담컨대, 어렸을 적 눈사람에게 큰 모욕을 당하거나 해코지를 당한 트라우마를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눈사람을 주먹으로 치고 발로 차서 때려 부수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 속에서는, 실은 눈사람이 아니라 자기 내면에 존재하는 '패죽이고 싶은 누군가'를 눈사람에게 대입해 주먹을 날렸을 것이다.

    눈사람에 투영하여 주먹을 날린 그 '패죽이고 싶은 대상''미운 친구'일 수도 있고, '전 연인'일 수도 있고, '직장 상사'일 수도 있지만, '비참하고 비루한 인생을 살고 있는 자기 자신'일 가능성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

    현실에서는 법과 제도에 가로막혀 감히 풀지도, 소리내어 외치지도 못하는 원한과 설움을, 말도 못하고 저항도 하지 못하는 애꿎은 무생물인 얼음 덩어리, 눈사람에게 하찮은 폭력으로 풀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손쉽게 때려부신 눈사람의 속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보고 행복해지기를 바랐던 '작가'의 간절한 소망과 의도가 담겨있다.

    손쉬운 주먹질과 발길질로 때려부신 것은 눈사람이 아니라, '길가는 행인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고 싶었던 눈사람 제작자의 마음'과, 오고 가며 그 눈사람을 보면서 '잘 만들었다', '귀엽다', '재미있다'며 깔깔 웃는 여러 행인들의 웃음, 그리고 주먹질을 한 사람의 가슴 속에 남아 가까스로 버티고 있었던 '자기 자신의 한 줌의 인간성'이다.

    저항하지 못하는, '의인화 된 무생물'인 눈사람을 때려부시는 것이, 말 못하는 작은 개나 고양이를 괴롭히고 죽이는 것과 법적으로는 다를 지언정, 감정적으로는 무엇이 크게 다른가?

    싸이코패쓰가 달리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란, 인간이란,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어느 정도의 폭력은 행사하며 살아야 한다.

    하지만 폭력을 행함에 있어서 '이 폭력이 과연 정당한가?'라는 질문을 잃는 순간, 인간은 사람됨을 잃고 짐승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당신은, 인간인가?

    새벽에 굳이 운전해서 길가던 차에서 내려 오두방정을 떨며 종종걸음으로 달려와 쪼잔한 싸커킥을 날리고 위풍당당하게 돌아가는 모습이 찌질하기 그지없다. 혹시나 그럴 일은 없길 바라지만, 혹여 자식을 낳게 된다면, 네 아빠가 젊을 적에 이렇게 세상 찌질한 개 찐따 새끼였다는 사실을 꼭 네 자식한테 자랑스럽게 교육하길 바란다.
    혹시나 궁금해서 물어보는 건데, 당신은 당신에게 법적으로 살인죄를 묻지 않는 상황이라면, 예컨데 단칼에 손쉽게 사람 모가지를 날릴 수 있는 마체테 칼날을 든 채 저항도 하지 못하고 말도 잘 못하며 거동도 불편한 지체장애인 불법 체류자와 아무도 모르는 깊은 숲 속에서 단 둘이 대면할 수 있는 완전 범죄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아무렇지 않게 재미로 참수할 수 있는 인성을 가진 사람인가? '살인도 인생의 좋은 경험이니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당신이 패죽이고 싶었던 것은 눈사람인가? 아니면 평소 패고싶었던 그 누군가인가?
    혹은, 인생도 잘 풀리지 않고 쓰레기같은 선택만 반복해 왔던 비루한 자신의 모습을 저항하지도 못하는 눈사람에게 투영해 막연히 애꿎은 분노를 쏟아낸 것인가?
    그대의 쓸쓸한 뒷모습이 처량하다.
    점심시간 1시간동안 눈보라 맞아가며
햄스터 눈사람 초안 만들고
퇴근하면 마저 만들어야지했는데
sibal 누구냐... 인류애 다 사라짐...
이럴 줄 알고 안에 돌 넣어둠
닌 꼭 깁스해라
    딱 봐도 귀엽게 공들여 만든 눈사람.
    귀여운 눈사람을 보고 사람도 아닌데 '안녕', '빠이빠이'를 갈기는 귀여운 건설 노동자 아조시들.
    그에 반해 다른 행인들이 보건 말건 대뜸 앞차기부터 박아 대가리부터 날려버리는 미친 젊은이. 막타로 주먹질에 추가 발길질까지 하는 폭력적인 행각에 행인들도 혀를 내두르고 도망가고, 같이 있던 친구도 당황해서 어이없는 허탈함을 내비친다. 이런 미친 새끼들이 사회에 버젓이 섞여 일상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 너무나도 소름끼치는 일이다.
    자승자박(自繩自縛), 자업자득(自業自得)
    업보(業報, Karma) : 행위에는 결과가 뒤따른다.
    나는 그대들이 두렵다. 그대들의 폭력성이 두렵다. 그대들의 폭력성이 누그러지기를 바란다. 또한, 그대들이 언젠가 당신 자신까지 갉아먹는 그 끝없는 폭력성과 아집에서 벗어나 진정한 마음의 안식을 얻기를 희망한다. 그대들이 분노에서 벗어나 평화를 얻어 내기를 소망한다.

    대부분의 동물에게 성별(性別)이 두 개 밖에 없는 과학적인 이유
     

    대부분의 동물에게 성별(性別)이 두 개 밖에 없는 과학적인 이유

    대부분의 동물에게 성별(性別)이 두 개 밖에 없는 과학적인 이유교수님의 답안 제시 :무성생식(단성생식), 3성생식의 경우종의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하면급격한 환경 변화가 찾아올 때다양한 환

    cutekorean.tistory.com

    [우사기 나오코 공주님] 토가시 요시히로는 대체 어떻게 결혼을 한 것일까?
     

    [우사기 나오코 공주님] 토가시 요시히로는 대체 어떻게 결혼을 한 것일까?

    [우사기 나오코 공주님] 토가시 요시히로는 대체 어떻게 결혼을 한 것일까?토가시의 아내, 타케우치 나오코(武内直子)→ 결혼 후 성 변경, 토가시 나오코(冨樫直子)는'미소녀 전사 세일러문'의

    brilliantkorean.tistory.com

    독일로 시집간 한국인 여성이 독일인 시어머니를 독초로 독살하려고 한 사건
     

    독일로 시집간 한국인 여성이 독일인 시어머니를 독초로 독살하려고 한 사건

    독일로 시집간 한국인 여성이 독일인 시어머니를 독초로 독살하려고 한 사건독일인 시어머니가 한국 음식 먹을때마다 재료 뭐냐고 물어보셔서 채소명 알려주면 "...그거 독있는데?" 이러셔서 웃

    luckykorean.tistory.com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 대한민국을 묘사하는 이미지들.jpg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 대한민국을 묘사하는 이미지들.jpg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 대한민국을 묘사하는 이미지들.jpg">한반도는 냉장고인 동시에 찜기, 한국인은 냉동 만두다! 한국인 냉동만두설한국인은 냉동만두다!찐만두고, 군만두다!">영미권 의료계

    lovelykorean.tistory.com

    [한 짤 요약] 도널드 트럼프가 일론 머스크를 곁에 두는 이유.jpg

     

    [한 짤 요약] 도널드 트럼프가 일론 머스크를 곁에 두는 이유.jpg

    [한 짤 요약] 도널드 트럼프가 일론 머스크를 곁에 두는 이유.jpg">엘론 머스크 신들림...그에 비해 트럼프, 상대적으로매우 우아하고 품격있어 보임...">영미권 의료계의 열악한 현실을 풍자하는

    beautifulkore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