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 일본만의 고유한 전통문화 마비키와 오바스떼
마비키, '솎아내기'라는 의미이다.
위 책은 마비키를 연구한
미국 역사학자의 저서.
혼란의 전국시대가 끝나고
평화의 에도시대가 왔지만
일본의 인구는 좀처럼 늘어나지 못했다.
책에서는 그 이유를
영아 살해 풍습인 '마비키'에서 찾고 있다.
마비키가 유행했던 이유는
일본의 세율이 지나치게 높았던 탓이다.
당시 동북아 국가들 중에서
유독 높은 세율을 가졌었다고 전해지며
생산량의 50~70% 수준을 요구했다고 하는데
조선의 세율은 10% 정도였다.
(+공납, 역, 환곡까지 다해도 25% 정도라고 함)
높은 세율에서 살아남기 위해
서민들이 선택한 방식은
'입'을 줄이는 것이었다.
사실 이런 류의 일은
다른나라에서도 있기는 했지만
일본에서 유독 많이 일어났으며,
사람들의 인식에서 또한
크게 대수롭지 않은 일로 여겨졌다고 한다.
이것은 영아살해에 큰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던
일본인 특유의 세계관 탓도 있다.
7세 이하의 아이들은 '신의 아이'라고 불렸는데,
한 명의 독립된 존재라기 보단 신의 소속이기에
언제든 신의 품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고 여겼다고 한다.
즉 신께서 내게 잠시 맡겨두신 아기인데,
'내가 기르는 대신 그냥 신께 돌려드리기로 했다'
정도의 사고방식으로
스스로의 손으로 자기 자식을 살해한 부모가
자신의 죄책감을 덜어내기 위해 지어낸
비열한 합리화 과정인 것이다.
마비키는 메이지 시대(1868년)에 와서야
엄격하게 금지되는데
이 또한 유아 인권을 존중하기 위함이 아니라
국력을 키워 강대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인구 부양 정책의 일환이었다.
하지만 서민들은 여전히
몰래몰래 마비키를 지속했다고 한다.
당시 기록에 모든 가구가
1남 1녀만 있는 마을에 대한 기록이 나오는데,
이것은 마비키가 아니고선 불가능한 사례이다.
심지어 1930년대까지도 일부 지역에서
이러한 사례가 남아있었다고 한다.
당시 일본 사회를 잘 보여주는 영화
'나라야마 부시코'
마비키+오바스테(늙은 부모를 산에 버리는 일)로
인구를 조절하는 한 마을에 대한 이야기이다.
고려장(오바스테)은
한반도의 문화가 아니라 일본의 문화이다.
'고려장'이라는 단어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통틀어 한반도 역사상
그 어떤 문헌에도 등장하지 않는 말이다.
기록에 미친 나라 조선에서
만약 입을 덜기 위해 부모가 자식을 죽이는
천륜을 어기는 범죄가 일어났다면
조선왕조실록에 박제하고 그 동네 전체를
천민으로 강등시켜 버렸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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